오늘의이슈. 오토 웜비어는 왜 구금당하고 사망에까지 이르렀을까? By장춘몽이야기

지난

오늘의이슈. 오토 웜비어는 왜 구금당하고 사망에까지 이르렀을까? By장춘몽이야기

장춘몽 2017. 6. 21. 00:57
728x90
반응형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한 미국 청년의 사망

북한에 장기억류되었다가 코마상태로 풀려난지 닷새만에 사망에 이르게됩니다. 이념이 빚어낸 비참한 죽음. 그가 왜사망에 이르게 되었는지 양국의 주장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한 청년의 죽음으로 인해 더 큰 비극이 찾아오지 않았으면 합니다.


스물두살 미국청년 웜비어에게는 무슨일이 있었나?

현지시각 19일 오후 3시 20분. 코마상태로 북한에서 억류되었다가 풀려난 미국 22살 청년 웜비어는 치료를 받던 중 결국 숨을 거두었습니다.
대학생이던 그는 중국 시안에 본사를 둔 북한 전문여행사를 통해 북한으로 5일짜리 관광을 갑니다. 그런데 출국을 하던 2016년 1월 2일 오토 웜비어는 투숙하던 호텔에서 북한 선전물을 훔친 혐의로 평양 공항에서 체포됩니다.  그는 15년 노동교화형을 받고 17개월간 억류되었다가 6월 13일  코마상태로 석방, 미국에 송환됩니다. 그리고 안타깝게도 6일만에 숨졌습니다.

             <이미지 출처 : jtbc 썰전>


사망원인에 대한 양국의 다른의견

북한은  그가 '보툴리누스 중독증' 증세를 보여 수면제를 복용한 후 코마에 빠졌다고 주장을 하지만 미국측 의료진은 "보툴리누스 중독증 증거는 없으며 뇌조직이 광범위하게 손상됐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문재인대통령 웜비어 유가족에게 조전
미국정부 반응관련기사



보툴리누스 중독증이란?

보툴리누스 중독증은 클로스트리듐 보툴리눔균(Clostridium botulinum)이 생성한 신경 마비 독소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대칭성, 진행성 신경마비 질환. 국내에서는 생물테러에 사용될 가능성에 대비해 2001년 제4군 법정 전염병에 추가됐다.
출처 : 네이버

미국정부 및 의회반응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웜비어가 조금 전 사망했습니다. 북한은 잔혹한 정권입니다. 우리는 북한을(제대로) 다룰 것입니다.

틸러슨 국무장관:
미국은 북한에 웜비어의 부당한 구금에 책임을 물리겠다"며 대북 보복을 시사했습니다.

존 매케인 의원:
김정은 정권이 미국 시민 웜비어를 살해했다

오바마 정부 때 국방장관까지 대북 강경론에 가세했습니다.

리언 파네타/전 미 국방장관 :
정부가 강력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북한에 제대로 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강경한 대응 혹은 반응쪽으로 무게감이 실리고  있습니다.


사망원인에대한 추측

북한의 주장인 보툴리누스 중득증이 원인이 아니라면 고문이 아닐까라는 웜비어 부모님이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정부나 의회는 강경한 반응이고 세계의 여론이 반인권적 행위에대한 비판여론이 들끓고있는 시점에서 만약 고문이 사실이라는 정황이 나온다면 조심스레 최악의 상황도 생기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하나더 한국인의 억류도 개성공단이 문을 닫은 이후 6명이나 억류되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북한과 교류채널이 전무하여 송환요구조차 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이라고 합니다. 

다시금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부디 그 곳에서는 편히 쉬소서.

반응형